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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부여 : 자신을 움직이는 중요한 5 가지 동기 이론

심리학

by 열정아재 2021. 5. 17. 0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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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의지를 유지해 나가기 위해 동기부여 이론을 배운다는 것은 매우 유효합니다. 하지만 방법이 잘못되면 그 효과는 발휘되지 않고, 얻고 싶은 결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자신을 움직이는 중요한 5 가지 동기 이론
행동을해도 목표를 달성 할 때까지 계속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습니다.


저도 학창 시절에 영어를 마스터하려고 참고서를 여러 권 구입 한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집에 가서 몇 페이지 읽고, 전혀 재미도 없고 내던져 버린 다음 날에는 거들떠 보지도 않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즉 실패를 한 적이 있습니다.

일시적 감정의 교만으로, 행동을해도 목표를 달성 할 때까지 계속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습니다.

직장 다니면서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경우, 자신의 의지를 높이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딱 맞는 동기부여 이론을 도입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올바른 동기 이론의 구조를 만들어 버리면, 마치 위의 에스컬레이터를 탄 것처럼 자동으로 목표 지점에 도달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잘못된 동기 이론을 도입하면 내려가는 에스컬레이터입니다. 꼭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5 가지 동기 이론

 

1. 정신 콘트라스팅 (Woop의 법칙)

1) 특징 설명

  1. 가브리엘 엣팅겐 박사가 제창한 새로운 이론
  2. 지금까지의 긍정적 사고와 자기 계발을위한 동기부여 이론을 부정하고 결과를 내기위한 사고법
  3. 성공 후 자신의 모습을 떠올리면 실제 체험으로 뇌가 인식하고 쾌락을 느끼는 현실의 조치를 취할 동기가 없어진다는 이론


2) 실천 노하우

(1) W (Wish : 단기 소원 · 걱정거리) → (2) O (Outcome : 결과) → (3) O (Obstacle : 장애) → (4) P (Plan : 계획)의 순서로 종이에 쓰고 제시하거나 머릿속에서 상상하기도한다.

"만약 ○○ (장애)가 발생하면, ×× (계획)하자 '는 상용구를 완성시킨다.

2. 플로우 이론

1) 특징 설명

 

  1. 미하이 칙 센트 미하이 박사 (20 세기를 대표하는 심리학자 중 한 명)이 1990 년대부터 제창한 내발적 동기에 근거한 방법론
  2. 비디오 게임에 열중하는 아이처럼 "시간을 잊고 몰두하는"상태로

 

2) 실천 노하우

(1) 명확한 목표를 세우기
(2) 집중할 수있는 환경을 만들기
(3) 해결 과제는 적절한 난이도로
(4) 프로에서 피드백을 얻는

이러한 상태를 만드는 것으로, 시간의 감각이 사라져 가고, 몰입 할 수있다.

3. XY 이론

1) 특징 설명

더글러스 맥그리거 박사 (미국의 심리학자)가 제창 한 이론. "인간은 선천적으로 게으르기 때문에 강제로 명령하지 않으면 움직이지 않는다'는 당근과 채찍의 X 이론과" 인간은 본래 게으른게 아니라 조건에 따라 자진하여 책임을 받아"이라는 Y 이론 2 개에서 구축된다.

"그때의 상황에 따라 X와 Y 중 어느 것을 사용 하는가 하는 것이 바뀐다"라는

2) 실천 노하우

 

  1. 당근과 채찍은 고도 성장기 이전 공장 중심의 환경에서 사용했다. 하지만 쾌적한 생활을 보낼 현대에서는 그다지 효과적이지 않다.
  2. 사회 수준이 높은 환경에서는 Y 이론을 활용 해 나가는 것이 장기적인 동기를 유지하기 쉽다.

 

4. 목표 설정 이론


1) 특징 설명

 

  1. 미국의 심리학자 잠금이 1968 년경에 제창 한 이론. 사람에 의해 동기가 다른 것은 각 개인이 내거는 목표의 질이 다르기 때문이라는 설.
  2. 어려운 목표를 선호하는 유형의 사람 일수록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높은 성능을 발휘한다고 주장하고있다.
  3. 간단하게 말하면, 금욕적인 사람 일수록 다른 사람보다 압도적 인 결과를 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시사했다.

 

2) 실천 노하우

 

  1. 명확한 목표 설정 (5W1H)
  2. 그 사람의 인간성 · 성격에 따라 매력적인 목표가 다르기 때문에 상대에 따라 적절한 목표 설정을해야한다.
  3. 실수와 실패가 있었을 경우는 가능한 빨리 지적하는 것이 최종 결과가 좋다.
  4. 얼마나 어려운 목표 일지라도 본인이 받아들이면 그 사람의 일에 대한 의욕과 출력의 질은 높아진다.

 

5. 학습 된 무기력

1) 특징 설명

마틴 세리구만 (미국의 심리학자)가 1970 년대부터 제창.
"왜 야단인지 모르겠다"거나 "무엇을해도 인정받을 수 없다"는 환경이라면 그 상황에서 벗어나려고 노력을하지 않는다.

2) 실천 노하우

타인에 대한 피드백을 할 때 그 의도와 이유를 정중하게 설명해야한다.
의도와 이유를 설명하지 않는 의견은 상대의 의욕을 깎아 정신적인 데미지를 줄 수 있으므로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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