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간관계를 위한 신뢰감 형성의 비법 5가지(ft.교감)

심리학

by 열정아재 2021. 5. 18. 16:26

본문

신뢰감 형성은 말 그대로 상대와의 사이에 "교감"을 형성하는 겁니다.

 

신뢰감 형성의 비법 5가지
상대와의 사이에 교감을 형성하는게 중요합니다.


즉, 신뢰 관계를 구축 할 안심할 수있는 관계를 만드는 것입니다. 상담 분야의 현장에서도, 비즈니스 영업에서도 다양한 인간 관계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교감은 상담 및 코칭, 간호 등의 심리 · 복지 · 의료직, 또한 영업 현장에서 자주 쓰여집니다.

최근에는 심리학이나 통신에 관련된 책이나 블로그 등에서 다루어지는 일이 많아 넓은 층에도 알려지고 있습니다.


교감을 형성 할 수있게되면, 연애의 장면에서 이성에게 호감을 획득 할 수있는 확률이 올라가거나 직장에서 비즈니스 파트너와 고객의 신뢰를 얻게 되는 등, 다양한 상황에서 유용 할 수 있습니다. 인간 관계를 구축 때에도 만남의 초기 단계에서 확고한 관계를 구축 할 수 있다면, 좋은 교제를 오래 계속할 수 있습니다. 특히 추천하고 싶은 다섯 가지의 기술을 공유합니다.

 

1. 교감 형성 기술 | 미러링 페이싱

먼저 추천하고 싶은 신뢰감 형성 기술은 미러링과 서성입니다. 미러링은 상대의 행동 등 시각적 정보를 거울처럼 함께가는 기술입니다. 서성은 상대방의 목소리의 크기와 톤 등 청각적 정보를 함께가는 기술입니다.

구체적으로는 상대가 숨을 들이 마시거나 내쉴때 함께 따라 하는겁니다. 또는 상대방이 오른쪽 무릎을 위로하고 다리를 꼬고 있으면, 마찬가지로 당신도 따라합니다. 상대방과 대화하고있을 때, 질문을 통해 상대방을 듣기 시작하고, 공통의 취미를 찾아내는 것 입니다.

미러링 페이싱을 계속하여 점점 상대와 마음의 속도가 붙게 되면 "왠지 이 사람과 함께 있으면 진심이구나"라든지,
"이 사람과 서로 마음이 맞는!"이라고 느낄 수 있게 되는것입니다.

 

2. 교감 형성 기술 | 선두

미러링 페이싱하여 상대의 리듬을 맞춘 후에는 리딩하는 기술을 부릴 때보다 생산적인 관계를 구축 할 수 있습니다.
리딩과는 상대를 당신의 속도에 맞출 수 있도록 의도적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앞의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상태를 이해합니다. 상태는 쉽게 말해 정신 상태의 것. 예를 들어, 사람들 앞에 서서 두근 두근하고있을 때와 방에서 혼자 우울 할때, 친구와 이야기하며 웃는 경우는 각상황에서의 정신 상태는 전혀 다른 것입니다.

그럼 지금의 상태를 측정합니다. 측정은 상태를 0 점에서 10 점에서 점수를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무서운 기분이 고양되어 있거나, 대단히 기쁘다는 상태가 10 점, 어쩔 수없이 우울하거나 절망하고있는 상태를 0 점으로합니다. 몇 점 정도입니까?

마지막으로 상태를 상대보다 "플러스 1 점"상태로 유지합니다. 이 상태에서 통신을 계속하면 점점 상대 속도는 당신에게로 올 것입니다.

 

3. 교감 형성 기술 | 역 추적

예를 들어, "오늘은 너무 더워서 힘들거든요"라고 상대가 말했다면, "힘들었지요"라고 돌려 줍니다. "이번 주 내내 도서관에서 공부하고 있었습니다"라고 말했다면 "계속 공부하셨군요."라고 돌려 줍니다. 단지 상대가 한 말을 그대로 돌려주는 것보다는 상대방이 한 말 중에서 감정적인 표현이나 끝 부분에 나온 말 등을 주워 돌려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이 대화에서 여러 번 끼우는 동안 점점 상대의 리듬이있어 오는 것을 느낄 수있을 것입니다. 상대는 자신을 이해 하고 자신이 받아 들여지고 있다는 느낌을 가지게되고, 신뢰감을 형성하기 쉬워집니다.

 

4. 교감 형성 기술 | 보정

교정은 말 이외의 사인을 관찰하여 상대의 마음의 상태를 인식하는 기술입니다. 말 이외의 사인은 상대의 시선 안구의 움직임, 호흡, 목소리의 크기 리듬 톤, 제스처, 자세 등을 의미합니다.

포인트는 자신의 경험이나 선입견, 주관을 버리는 겁니다. 자신의 주관적인 생각이 비집고 들어갈 틈이 없도록 상대를 어쨌든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입으로는 '재미'라고해도 시선이 아래를 향하고 있고 목소리 톤이 가라 앉거나하는 경우는 상대가 긴장하거나 무리를하거나 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

그것에 대해 인식하고, 아이스 브레이크를 끼고 하고, 긴장하지 않아도 괜찮아요라고 얘기하는 것으로, 상대의 실제 상황을 바탕으로 한 의사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그 자연스러운 말을 걸어 긴장이 누그러지거나 한숨을 내쉴 수 있다면 상대방도 그 후의 대화가 진행 하기 쉽게 되는겁니다. 훨씬 신뢰감을 형성하기 쉬워집니다.

또한 지금까지 소개해온 미러링 서성, 읽기, 역 추적을 자연스럽게 하기 위해서도 상대를 관찰하는 이 보정하는 기술이 중요 해지고 있습니다.

 

5. 교감 형성 기술 | 항상성 동조

1 대 1의 관계에서 의미있는 것이 '확신'이라는 감정. 확신이 강한 편이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연애의 상황에서 고백하는 장면. 

"너를 좋아해!"라고 굉장히 강한 확신을 가지고 말하게 되면 지금까지는 그다지 상대에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하더라도 항상성 동조의 영향으로 상대방에게 영향을 받게 됩니다. 나를 좋아하고 있구나, 라고 이전보다 상대방이 신경이 쓰여 버리는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