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청취자 : 이야기를 잘 듣는 경청하는 사람의 3가지 장점

심리학

by 열정아재 2021. 5. 20. 14:47

본문

직장생활에서도 그렇고 사회생활 전반에 걸쳐서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듣는 사람의 3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이야기를 잘 듣는 경청하는 사람의 3가지 장점
청취자

청취자의 자세면 어떤 이점이 있을까요? 

1) 서로 친밀감을 느낄 수 있다
2) 자신의 세계관이 넓어진다
3) 자신에 대한 이해가 깊어진다

우선 첫 번째는 청취자가 되면 서로 친밀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우리는 선의로 자신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사람에게 호의를 품고 있습니다. 그리고 신뢰를 주는 것입니다. 그러면 원활하게 의사 소통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인간 관계가 좋은 것입니다.

두 번째는 청취자가 되면 상대의 기분이나 생각 등을 이해할 수 있게됩니다. 

 

따라서 자신뿐만 아니라 상대의 경험으로부터 배울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세계관이 넓어지고, 인간성이 풍부합니다. 당신도 상대의 말을 듣고 새로운 것을 깨달았던 경험이 있을겁니다. 청취자하면 상대의 생각과 느낌을 이야기 해 줄 수 있기 때문에 사람을 더 깊이 이해하는 경험을 가질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자신에 대한 이해가 깊어집니다.

 

자신의 감정에 솔직 해지거나 자신의 마음의 문제를 마주 할 자신의 본심을 알게 연결됩니다. 자신의 말이나 느낌을 표현하려고 더 자신의 내면에 액세스 할 수있게되므로, 자신을 깊이 이해하게됩니다.

시대적 흐름은 청취자를 요구하고 있다

청취자의 자세 는 팀워크에 필요한 것으로, 사회인으로서 가지고 싶은 힘의 하나라고 이해 해도 되겠습니다.

또한 직장에서는 중간 관리자 클래스인 내 친구의 이야기로는 젊은 직원들이 사실(속마음까지)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모르는 것이 있다고 했습니다. 따라서 자연스러운 기회를 찾아서 부하의 이야기를 듣고 있다고했습니다.

이야기를 듣고있는 사이에, 일에 관한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지만, 직장에서 힘든 일이나 도움이 필요한 부분은 없는지 등 부하의 생각을 일정부분 이해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상사가 부하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것은 부하의 정신적인 면에서의 개선에 도움이됩니다.

또한 고객의 말도 경청하여 고객이 진정으로 요구하고 있는 것이나 생각하는지 짐작 할 수 있습니다. 진심으로 만족 하는 서비스와 제품을 제공 할 수 있기 때문에, 접객업 및 영업직 분도 스킬로 가지고 두는 것을 추천 해둡니다.

그 외에도 고령화 사회이다 보니, 독거노인 및 재해를 겪은 사람, 오랫동안 입원 해있는 사람 등에 대한 고민과 불안, 외로움이나 슬픔 등을 이야기를 듣고 해소하는 청취자 자원 봉사자 등의 필요성 도 있는 것 같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경청하는 기술에 대해 이야기 해볼게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