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뇌 과학 : 교육과 연애에 정말 도움이 될까

심리학

by 열정아재 2021. 5. 8. 07:34

본문

뇌 과학이란 무엇인가? 이 질문에 두 가지 답변이 있습니다. "대학 등에서 연구되고있는 뇌 과학"은 "신경 과학"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세상 일반 사람들이 알고있는 뇌 과학"은 "사이비 과학"입니다. ㅎㅎ

 

뇌 과학은 아직 미지의 영역이라, 실용적인 심리학을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뇌 과학은 아직 미지의 영역입니다.


우선, 신경 과학이란 무엇인가? 도파민이나 시냅스라는 말을 들어 본 적이 없습니까? 신경 과학은 그런 신경 세포의 구조 등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그런데 왜 "세상 일반 사람들이 알고있는 뇌 과학"은 단순한 "사이비 과학"인 것일까요? 그것은 뇌 과학이라는 굉장한 것 같은 이름을 가진 권위를 사용하여 터무니없는 이론을 내세워 사업을하는 사람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뇌 과학이라고해도 도덕적 점에서 살아있는 인간의 뇌를 해부 해 조사 할 수는 없습니다. 쥐 등의 동물을 사용하거나 fMRI라고 불리는 뇌 스캔을 하거나하여 연구하고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아무래도 가설이 되어 버리는 부분도 있습니다. 가설은 "쥐의 뇌는 이랬다 때문에, 인간의 뇌도 이럴 것이다"라는 추측 (즉, 의견)의 이론입니다.

물론 추측은 매우 훌륭 합니다만, 검증 할 수없는 과학성이 손실됩니다. 검증되지 않은 이론(의견)에 이론을 점점 쌓아 버리면, 과학자들로부터 "이것은 과학이 아니다. 의견 더미"라고 생각되어 버리는 것이지요.

남성 뇌 · 여성 뇌와 뇌 과학

남성과 여성 뇌를 만드는 방법 다르다는 것은 당신도 잘 보면 생각합니다. 실제로 남성의 뇌와 여자의 뇌는 어떤 차이가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남성 뇌와 여자 뇌의 차이는 뇌 과학부터 심리학 까지 알기 쉽고, 연구의 숫자도 많습니다.

예를 들어, 뇌 과학자들은 뇌를 스캔하거나하여 "남성 뇌는 지각과 운동, 여성 두뇌는 분석과 직관의 뇌 영역 결합 가능성이 높다"라고하는 결론을 내고 있습니다. 좀 어렵습니다. ㅎㅎ

이에 대해 심리학자들은 남성과 여성의 과목을 얻고 실험합니다. 그리고 남자는 뉴스를, 여성은 버라이어티를 좋아하는 사람이 많다는 결론을 낸다. 이 실험은 심리학적인 접근입니다. 즉, 심리학 쪽이 실험이 간단하고 피험자가 많기 때문에 실험에서 가지게 된 결론이 올바른 확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나로서는 남자 뇌와 여자 뇌에 대해 알고 싶다면, 심리학의 데이터에서 배우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우뇌 = 여성, 좌뇌 = 남성은 진실과는 정반대

사람들이 말하는 "우뇌는 감각, 좌뇌는 논리"라든가 "우뇌는 여성, 좌뇌는 남성" 이라는 이론은 오늘부로 싹 잊어 주셔도 괜찮습니다. 왜냐하면 이들은 과학 데이터에서 완전히 동떨어진 거짓말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우뇌도 · 좌뇌도 테스트" 같은 진단은 새빨간 거짓말입니다.

원래, 학술 용어는 우뇌 · 좌뇌는 말하지 않고, 오른쪽 반구 왼쪽 반구로 말합니다. 우뇌 · 좌뇌라는 말을 사용하고있는 시점에서, 사이비 과학이라고 생각하는 것고 괜찮습니다. 예를 들어 예술 활동을하고있는 경우에도 인간의 뇌는 왼쪽 반구도 활동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감각적인 활동에도 오른쪽 반구만으로 할 수 없습니다.

또한 남녀의 차이에 대해서는 "우뇌는 여성, 좌뇌는 남성"과는 정반대 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발달 심리학자 사이먼 배런 = 코헨의 데이터입니다.

남성은 오른쪽 반구가 일찍부터 발달하기 때문에 분석이 잘되고, 여자는 왼쪽 반구가 일찍부터 발달하기 때문에 의사 소통이 잘되는 것입니다. 진실은 "남성은 오른쪽 반구가, 여성은 좌반구가 일찍부터 발달한다"는 것입니다.

 

뇌 교육은 꽤 거짓말에 가까운

이전 부터 뇌를 단련한다는 게임이 인기를 얻은 적이 있었습니다. 불행히도, 이 두뇌 트레이닝은 꽤 거짓말에 가깝습니다. 도쿄 대학 뇌 과학(신경 과학) 교수, 이케 유지 씨는 "뇌 교육 등을 하고도 거의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변화와 활성화는 다른 물건이기 때문입니다. 

저도 경험이 있지만, 뇌 교육 등의 게임을하면 분명히 뇌를 사용하는 감각이 있습니다. 뇌는 활성화되고 있는 것은 틀림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대로 활성화되어 계속 그것이 유지되고 뇌는 변화 하는가? 대답은 "NO"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활성화 된 뇌는 원래대로 돌아온다 입니다. 즉, 활성화는 임시 라는거지요.

또한 나는 뇌 교육을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목표를 명확하게 할 수 있으면 더 효율적인 수단이 있음을 주의 하기 때문인데, 즉, 수익을 올리고 싶다면 비즈니스와 투자의 공부를하면 좋고, 마라톤을 완주하고 싶다면 조깅을하는 것이 빠른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아무것도 두뇌 트레이닝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당신도 자신의 목표에 맞는 기술을 익히는 것이 당신이 원하는 삶에 빨리 접근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까?

 

뇌 과학은 아직 미지의 영역

오랫동안 우울증은 세로토닌이라는 신경 전달 물질의 부족으로 일어나는 질병이다는 뇌 과학을 믿어 왔습니다. 세로토닌을 증가하는 약을 복용하면 1 ~ 2 주 후 개선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 정설은 상반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약을 먹고 1 ~ 2 주 동안하지 않으면 효과가 없다니, 효과가 너무 미미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설이 바뀌고 있습니다. 조금 어려운 이야기가됩니다 만, 우울증의 원인은 신경 전달 물질을 받을 리셉터(수용체)의 돌기 부분이 짧기 때문이 아닌가하는 설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돌기를 길게하는 것이 세로토닌 인 것은 아닐까 라고.

이와 같이 정설이 최근 수십년은 안정 심리학과 다르고, 뇌 과학은 정설이 바뀝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연구자가 되지 않으면 심리학을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심리학이 실용적이기 때문입니다.

뇌 과학은 아직 미지의 영역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