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들러 심리학 입문 : 연애에도 사용할 이론

심리학

by 열정아재 2021. 5. 8. 13:00

본문

아들러 심리학은 심리학자 알프레드 아들러의 사상에서 시작되어, 뒤를 이은 사람들이 발전시킨 심리학입니다.

 

알프레드 아들러
알프레드 아들러


아들러는 유대인의 부유 한 가정에서 태어났습니다. 7 남매 중 둘째 아들로 태어나 이러한 대가족에서 자란 것이 아들러 심리학의 이론을 만들어내는 기반이 되었다고 말합니다.

 

1. 프로이트와 이별의 개인 심리학 (아들러 심리학)

프로이트는 심리학의 역사에서 유명한 정신과 의사입니다. 그가 꿈을 심리학적인 관점에서 분석하는 연구를 발표했지만 그 연구는 다른 의사로부터는 인정되지 않았습니다.

그런 가운데, 아들러 만은 프로이트의 연구를 인정했습니다. 바로 프로이트는 아들러를 자신의 연구 그룹에 초대했습니다. 그러나 점차 아들러는 프로이트의 생각과는 다른 생각을 가지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프로이트는 상담자의 어떤 고민에 대해서도 "그것은 당신의 성욕이 원인이다!"라는 단 하나의 해결책을 난입한 심리학자였습니다. 지금의 상식에서 보면 그림이 그려지는군요. 반면 아들러는 "열등감의 극복"을 중시했습니다.

그리고 아들러는는 프로이트 연구 그룹을 떠났습니다. 그것을 우연히 들은 아들러에 동참하고 동료도 연이어 탈퇴합니다. 그리고 그 다음 해 아들러는 그 친구들과 "개인 심리 학회"라는 새로운 연구 그룹을 만들었습니다. 이것이 아들러 심리학 발생 입니다.

프로이트는 사람의 마음을 '이도' '자아' '슈퍼 자존심'으로 기계적, 구조적으로 나누었습니다. 반면 아들러는 개인은 바로 나눌 수없는 것 (= Individual)이라고 주장하기 위해, Individual Psychology (개인 심리학)라고 명명했습니다. 

즉, 아들러 심리학은 프로이트의 심리학의 '반대'였습니다.

 

2. 아들러 심리학의 확산

제 1 차 세계 대전에서 아들러는 군의관으로 전장으로 향했습니다. 거기에서의 비참한 현실을 목격 한 아들러는 "누구나가 모두 동료라고 생각하면 반드시 다툼은 없을 것이다"라는 생각을 갖게됩니다.

전후 아들러는 교육 분야에도 협력하여 세계 최초로 아동 상담소를 만들었습니다. 어린이와 그 부모에게 치료를 할뿐만 아니라 교사와 카운슬러, 의사 등의 육성도 실시했습니다. 여기에서의 상담은 아들러가 만든 개인 심리학이 단번에 지명도를 올리게 되었습니다.

책을 쓰고 강연을 실시하는 등 유명 인사가 된 아들러는 미국에서의 강연에 초대되었습니다. 거기에서는 아들러의 강의와 명언을 편집 한 책이 대히트했습니다. 누구나 알기 쉬운 형태로 설명 하는 개인 심리학의 특징이었습니다.

그러나 아직 뇌 스캔 기술이 없었던 시대이므로 아들러 심리학의 대부분은 자신의 가설이며 의견이었습니다. 만년에 아들러는 시간을 아끼지 않고 강연과 진료를 소화했습니다.

 

3. 아들러 심리학을 추천하는 사람 / 추천하지 않는 사람

아들러 심리학을 실현하고 싶은 꿈을 가지고있는 사람에게 추천합니다. 당신도 꿈을 실현하는 사이에 다른 사람과의 관계로 고민을 하며 자신의 감정이 부정적으로 되어 버리거나 행동을 멈추거나 한 적이 있지요.

그 때, 아들러 심리학의 지혜를 솔직하게 받아 들여 실천하고 가면 하나 하나 해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꿈의 실현을 위해 실력이 따라 가고 있습니다.

반대로, 마음의 상태가 불안정한 사람에게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아들러 심리학을 실천함으로써 오히려 자신이 상처를 받을 수 있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도 나쁘게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마음에 불안을 안고 있다면 먼저 안된 자신도 멋진 자신도 어떤 자신도 받아들이기 시작합시다.

 

4. 아들러 심리학 연애 결혼 확률을 높이나?

아들러 심리학에서 반드시 연애 결혼이 잘된다고 단정 할 수 없지만, 긍정적 확률을 높일 수있을 것입니다. 연애와 결혼의 장면은 다만 "사랑하고 싶다"는 마음이 강해지기입니다. 하지만 사랑 받고 싶은 마음이 너무 강한 연애는 잘되지 않습니다. 아들러 심리학에서는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은 행복 할 수 없다"고합니다.

사랑 받고 싶다고 생각한 나머지 자신 본래의 장점을 잃어 버리고, 상대방의 요구에 부응 하거나 상대의 눈치를 살피고 행동 할 것입니다. 이것은 매우 어려운 부분이지요. 점점 연애 자체가 힘들어집니다.

"이 사람을 사랑하자 결심하는"곳에서 연애는 시작, 그리고 아들러 심리학에서 가르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연애가 잘되지 않았다라고 한탄하고있는 사람은 이 후 소개하는 아들러 심리학을 배울 수있는 책이나 만화를 읽어 보는 것은 어떻습니까.

 

5. 아들러의 명언

아들러는 많은 명언을 남기고 있습니다. 명언을 안한다고 해서 인생이 바뀌는 것은 아니지만, 생각하게 하는 명언을 일부 소개하겠습니다.

1) 바뀔 수없는 것은 아니다. 변하지 않는다는 결정을 자신으로 하고 있을 뿐이다.
2) 인생이 어려운 것은 아니다. 당신이 인생을 어렵게하고있다. 인생은 매우 간단하다.
3) 중요한 것은 사람들이 무엇을 가지고 태어난 것인가가 아니라 주어진 것을 어떻게 다룰지 아는 방법이다.
4) 인생의 모든 실패의 원인은 자신 밖에 생각하지 않는 것이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