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심리학 : 대화시 청취자의 중요성(ft.경청)

심리학

by 열정아재 2021. 5. 25. 12:00

본문

코칭은 대화를 통해 상대의 능력을 극대화하고 목표를 달성하고 자기 실현을 향하게하는 방법입니다.

 

대화시 청취자의 중요성
경청의 중요성

 

"모든 해답은 상대에 있다"는 전제로 대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상대의 마음의 소리를 듣는 데 경청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1. 청취자는 상대방의 신뢰 관계를 만든다.

우리는 자신을 알기 바라는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대에게 이야기를 들어 줄 때 "자신을 이해하며 존중", "자신에게 관심을 가져 준다"고 느낍니다. 그러면 들어 준 상대에 대한 호감과 안정감을 안고 있습니다. 그 감각이 사람은 이야기를해도 괜찮다. 이야기를하고 싶다라는 마음으로 이어져 그것은 신뢰 관계를 구축하기위한 첫 걸음입니다.

코칭에서 우선 중요한 것은 신뢰 관계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그 결과, 코칭도 잘 진행되어, 상대가 원하는 결과로 이끌 수 있습니다. 신뢰 관계를 구축하는 필수 스킬입니다. 물론 청취자는 중요하지만, 그것은 단지 더 나은 관계가있는 것은 아닙니다.

 

2. 청취자는 상대방에게 자신감을 갖게

어떤 일이라도 듣는 사람이 경청 해주면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말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이야기하는 행위는 자신의 속 마음의 목소리를 차분히 들을 수 때문에 성립되는 것입니다. 코칭을 할 때 특별한 공간 속에서 마음의 소리를 듣고, 지금까지 눈치 채지 못했던 것에 주의하고, 생각이 떠오르기도 합니다.

그렇게하다 보면 점점 자신의 감정과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솔직하게 받아 들여지게됩니다. 즉, 자신의 감정과 감각에 자신감을 가질 수있게됩니다.

자신의 감각과 감정에 자신을 가질 때 다른 사람의 평가가 신경이 쓰이지 않거나 인간 관계가 좋아 지거나 여러가지 생각을 할 수있게 되기 때문에 더 나은 삶을 살고 싶다는 의욕도 솟게 됩니다.

"내가 지금까지 노력해왔네요. 여러가지 이야기를 들어주어 깨달았다"

코칭을 통해 상대방으로부터 이런 말을 많이 받습니다. 상대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것으로, 사실 지금까지 많은 노력을 거듭해 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작은 성공 체험의 더미는 진정한 의미에서 자신감이 생깁니다.

 

3. 상담의 청취자

상담에서도 상대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실제 상황에서는 명확한 선긋기가있는 것은 아니지만, 굳이 말한다면, 이 두 목적이 다릅니다. 코칭은 행동을 바꾸고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하고 있습니다. 대화를 통해 상대의 능력을 극대화 지원을하고 있습니다.

상담은 자신의 마음의 소리를 들으며 스스로 해결하고, 스스로 결정하고있는 자립 한 인간으로 성장해가는 지원을하고 있습니다. 단지 내가 실제로 개별적으로 상담을 받고있을 때는 항상 어느 한쪽의 청취자를 하고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때 그 자리의 상황에 따라 각각의 목적에 맞는 청취자를하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상대방의 삶에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4. 청취자 힘의 강화 방법

청취자는 파워를 높이기 위해서는 여러 번 경청하는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우선, 가까운 사람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것부터 처음 해보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동일하게 경청하는 기술을 익히고 싶은 동료가 있으면 듣는 사람과 말하는 사람을 서로 대신하면서 연습 해 봅시다.

동료에게 어떻게 생각하는지, 어떤게 쉬웠는지 등의 말은 실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의 주위에 경청 할 능숙한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은 어떻게 상대의 이야기를 듣고 있는지 관찰 해 봅시다. 그리고 따라할 수 있기 때문에 흉내 내보세요.

가능하면 그 사람에게 당신의 이야기를 경청 해 주면 좋을 것입니다. 자신이 청취자가 됨으로써 어떤 느낌을 갖게되는 것인지를 체험하는 것은 당신이 누군가의 이야기를 경청 할 때 반드시 도움이됩니다.

 

5. 경청 능력을 높임으로써 상대의 힘이 된다

청취자를 할 때 중요한 것은 "상대의 세계관을 존중하고 이해하려고"하는 듣는 쪽의 자세입니다.

그리고 상대방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는 것으로, 상대가 자신의 내면의 목소리와 상호 작용할 수있게되면 꽤 좋은 청취자가 될 수있는 증거입니다. 꼭 연습과 실천을 통해 청취자 기술을 몸에 익혀주세요. 그리고 상대가 원하는 결과로 이끌어 올려주세요.

그 때 상대로부터 당신에 대한 감사와 기쁨의 말은 당신의 인생에 큰 영향을 미칠 정도의 매우 소중한 경험이 될겁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