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알프레드 아들러 : 그의 심리학과 인상적인 명언

심리학

by 열정아재 2021. 5. 11. 07:38

본문

알프레드 아들러는 오스트리아 출신의 심리학자 · 정신과 의사입니다. 

 

알프레드 아들러 오스트리아 출신의 심리학자·정신과 의사
알프레드 아들러


유명한 프로이트 박사와 융 박사와 나란히 정신 의학 · 심리학 계의 거인 중 하나. 1870 년에 태어나 아들러 심리학 이라는 유파를 창시 1937 년 (67 세 때)에 그 생애에 막을 닫았습니다. 알프레드 아들러는 1916 년 (46 세 때)에 제 1 차 세계 대전에 소집되었습니다. 그래서 군의관으로서 많은 신경증 환자의 치료에 참여하게됩니다. 

환자와의 상호 작용 속에서 그는 공동체 감각 (간단하게 말하면, 마음과 마음의 연결) 이야말로 가장 중요하다고 느끼기 시작 아들러 심리학의 기초가 될 것입니다.

 

1. 알프레드 아들러와 프로이트의 만남

알프레드 아들러와 프로이트. 이 두 사람은 14 살이나 나이차가 있습니다 (프로이트가 위). 

그런 두 사람이 공동 연구를하고 있던 것으로, 많은 사람들은 "알프레드 아들러는 프로이트의 제자였다 '라는 인식을 갖게하기 쉽지만, 사실은 다릅니다. 굳이 말하면, 동료 관계에 있습니다. 원래 두 사람이 아직 알게 전에 알프레드 아들러는 프로이트의 이론 (꿈 해석)에 대해 열심히 연구하고있었습니다.

그는 프로이트의 이론에 찬동 자였습니다. 그러나 프로이트의 역동적인 개념은 당시의 세상으로부터 비판을 받고 계속 비엔나 무료 신문에서도 프로이트의 이론을 부정하는 기사를 게재 한 것입니다. 알프레드 아들러는 이 신문 기사에 의견서를 제출했습니다. 프로이트의 이론을 믿고 그 정당성을 주장했습니다. 


프로이트는 그런 그의 열성적인 태도를보고, 자신의 연구 그룹에 초대했습니다. 이렇게 프로이트와 알프레드 아들러의 공동 연구가 시작된 것입니다.

 

2. 알프레드 아들러와 프로이트의 이별

일단 함께 연구를하는 사이가 되었던 알프레드 아들러와 프로이트는 하지만 결국 결별합니다. 그 이유는 서로의 방향성의 차이였습니다. 하나 예를 들면, 알프레드 아들러는 프로이트가 주장하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이해할 수 없습니다.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이성인 부모에 강한 애정을 느끼고 동성의 부모를 라이벌시하는 감정 입니다.

그는 유년기 시절부터 아버지에 대해 라이벌 마음을 태우는 것보다 자신 이외의 형제를 귀여워하는 어머니에게 불쾌한 감정을 품고있었습니다. 즉, 어머니의 관심을 아버지와 서로 빼앗는 것이 아니라 많은 동생 여동생에게 빼앗기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프로이트의 제창하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는 다른 체험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그 이론에 대해 점차 위화감을 갖게되었습니다. 이러한 것을 계기로 프로이트 사이에 거리가 생기면서 알프레드 아들러는 자신의 이론을 확립 해 나가기로했습니다.

 

3. 아들러 심리학을 확립

그리하여 아들러는 자신의 심리학을 확립 해 나가고 있습니다. 다음에 프로이트의 차이점을 정리해 봅시다.

1) 알프레드 아들러 = 미래 지향 (목적을 찾고)

이론의 특징

인간을 개인으로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로 생각
행동을 원인이 아니라 목적으로 생각 하려고 했다
객관적인 사실보다 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이해 하려고 했다

사상의 특징

타인을 지배하지 산다는 각오를 가지고
상대에 관심
상대를 원조하는

치료의 특징

공동체 감각 (마음과 마음의 연결)이 가장 중요
클라이언트의 발언을 정중하게 확인 및 해석
클라이언트가 책임을 가져야 할 문제와 그렇지 말아야 문제를 조심스럽게 분리

2) 프로이트 = 과거 지향적 (원인을 찾고)

이론의 특징

인간을 개인으로 파악하고 모든 행동은 무의식적으로 만들어지고 있다고 생각했다
원인을 추구하면 그 사람의 무의식에 잠 강한 욕망이 표출된다고 생각했다

사상의 특징

인간은 동물이다
인간을 움직이고있는 성적 충동이다
사회의 규칙은 본능을 억제하는 것이므로 고민은 끝이 없다

치료의 특징

욕망을 억제하려고하는 일이 신경증을 만들 생각 무의식을 가시화하려는 경우) 자유 연상, 꿈 해석 ... etc

조금 어렵 네요. 양자의 차이를 간단하게 말하면 이렇게됩니다.

프로이트

1. 치료의 목적은 원인을 찾을 수 있어야 (왜 이렇게 되었는가?를 생각 물리학 적 접근)
2. 인간을 여러 요소로 나누어 생각 (의식, 전의식, 슈퍼 의식 ... etc)
3. 인간은 환경의 영향을 강하게 받는다 (환경이 그 사람의 인간성을 결정한다는 전제)

알프레드 아들러

1. 치료의 목적은 그 사람이 증상을 일으키는 "목적"을 찾을 수 있어야
2. 같은 사건에서도 각자의 의미 부여가 (모두 다르고 모두 좋다는 전제)
3. 같은 환경에서도 각자의 삶이 있다 (환경은 그 사람을 결정한다는 전제)

즉, 과거를 바라 보는 것인지, 미래를 바라 보는 것인가. 그 관점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4. 용기를 보충 해주는 아들러의 말

최후에 알프레드 아들러의 말 중에서도 특히 내가 좋아하는 부분을 소개하겠습니다.

"어두운 것이 아니라 부드러운 것이다.
느림보가 아니라 정중 한 것이다.
실패뿐만 아니라 많은 도전을하고있는 것이다."

이 말을 알았을 때, 나는 매우 감동했습니다. 아주 간단한데 따뜻하고 용기가 넘쳐 나는 그런 기분이 되었습니다. 지금도 조금 마음이 지쳤을 때에 그의 말씀을 읽고 용기를 보충하고 있습니다. 꼭 당신도 알프레드 아들러의 세계를 체험 해보십시오. 분명 지금 까지와는 다른 생각에 놀랄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