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연애에 사용할 수있는 행동 심리학 5가지

심리학

by 열정아재 2021. 5. 10. 11:10

본문

연애는 상대방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고 싶어지는거죠. 이성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는 데 이러한 심리적 효과를 배우는 것은 매우 유용합니다. 왜냐하면 행동 심리학은 행동과 행동에서 사람의 심리를 해독 할 수있는 학문이기 때문입니다.

 

이성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는 데 유용한 행동심리학
연애도 유효한 심리 효과 5가지


이번 포스팅에서는 연애도 유효한 심리 효과를 소개합니다.

1. 눈 접촉

눈 접촉은 눈과 눈으로 의사를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방법입니다. 상대의 의지는 말로하지 않아도 눈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1890 년대 심리학자 윌리엄 제임스들은 안구의 움직임과 마음의 관계를 연구하고있었습니다. 

상대의 시선이 '왼쪽'에 갔을 때는 "시각적 환상"을하고,
상대의 시선이 '오른쪽'에 갔을 때는 "과거의 시각적 기억"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상대의 시선이 "왼쪽 수평 '에 갔을 때는"청각 적 환상 "하고,
상대의 시선이 "오른쪽 수평 '에 갔을 때는"과거의 소리와 말의 기억 "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상대의 시선이 '왼쪽'에 갔을 때는 "몸의 감각"에주의를 기울 있고,
상대의 시선이 '오른쪽'에 갔을 때는 "마음 속으로 대화"를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애 드라마에서 자주 묻는 장면. "당신, 바람 핀 것!"이라고 다가서는 여성에 대해 "말하자면... "이라고 눈을 두리번 두리번하는 남성의 모습. 그 때 상대의 눈을 보면 거짓말을하고 있는지 가려 낼 수 있습니다.

이런 모습도, 행동 심리학의 지식으로 설명 할 수 있습니다. 눈의 움직임으로 상대의 마음을 읽어 내고 싶다! 하는 분은 꼭 이 방법을 배워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2. 현수교 효과

현수교 효과는 "외부 자극에 의한 긴장이 상대에 대한 연애 감정이라고 착각 해 버린다"라는 심리 효과입니다. 이른바 "사랑의 현수교 효과 "라는 말로 익숙한 이론이네요.

이 이론을 간단하게 말하면, 인간의 정서 · 감정 (기쁨 · 슬픔)은 생리적 반응 (사건)과 어떻게 의미 짓는가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입니다. 즉, 단순히 현수교를 함께 통과하면 그냥 사랑에 빠질 가능성은 낮은 것입니다. 

연애에 전개하기 위해서는 상대에 "이것은 사랑이다"라는 의미를 부여 할 필요가 있으므로 현수교를 건너는게 낭만적인 의미를 갖게하는 것이 포인트 이지요.

 

3. 후광 효과

후광 효과는 "한 눈에 띄기 쉬운 특징은 전체의 평가가 왜곡된다"는 것입니다.

특히 연애는 좋든 나쁘든 "외형 외모" 후광 효과가 발휘 될 수 많습니다. 예를 들어, 깨끗함을 좋아하고 청결감이있는 사람은 실제로는 그렇지 않아도 성격도 성실하고 정직하다는 인상을받을 수 있습니다. 그것과는 반대로, 방이 더러워져 있고, 부엌 설거지가 쌓여있는 사람은 실제로는 그렇지 않아도, 성격은 느슨하고 자기 관리 못한다는 인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후광 효과가 마이너스가 되는 경우입니다.

 

4. 초반 효과

초반 효과는 "처음에 주어진 인상 · 정보를 다음의 그 사람의 평가에 강하게 영향을주는"것이라는 심리 효과입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그 사람의 첫인상이 그 후에도 계속 강하게 남아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인간 관계에서 첫인상은 매우 중요합니다. 건강하게 웃는 얼굴로 인사를하고, 깨끗하고 건강한 외모의 사람과 심술궂은 태도의 사람은 첫인상은 크게 다릅니다. 만일 양자가 같은 실수를 다른 사람에게 폐를 끼치더라도 주위의 반응은 상당히 달라집니다. 첫 대면의 인상 이후 교제하는 방법이 달라진다는 것을 꼭 명심합시다.

 

5. 행동에서 이성의 마음을 읽기

서로 동성끼리라면 공감하기 쉬운 기분도 이성이되면 전혀 알 수 없게되어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일상 생활에서의 간단한 몸짓과 데이트 중에 자주 나오는 행동에서 이성의 마음을 생각해볼 수 있는 팁을 알려드립니다.

(1) 대화 도중에 코를 만지는 행동

이것은 비밀 사항이나 거짓말을하는 동안 많은 행동 입니다. 자신의 본심과 욕망을 숨길 때 무의식적으로 코를 만지는 행동을합니다. 연애의 장면에서 상대방에게 자신의 감정 (긍정적)을 알았다면 부끄럽다는 사인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2) 양팔을 끼는 행동

양팔을 끼는 행동은 자기 방어와 상대에 휩쓸리고 싶지 않다고 생각하는 동안 많은 행동 입니다. 이른바 거절을 나타내는 의식의 사인이라는 견해도 있습니다. 팔짱을 끼고 있다는 자세는 자신을 지키겠다는 의도가 느껴지 네요.

(3) 자주 눈이 마주친다

인간의 본능은 좋아하는 것을 바라 보는 마음에 들지 않는 것으로부터 시선을 해제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자주 바라 보는 행동은 호의가 있을 때 많은 행동 입니다. 한 번만 한다면 우연 일지도 모릅니다 만, 몇번이나 계속되는 것 같으면 당신에게 호의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4) 다리를 굳게 닫고 앉아 몸짓

의자에 앉을 때, 그 때의 다리 상태를 보면 상대의 심리를 알 수 있습니다. 다리가 굳게 닫혀있는 경우, 함께있는 사람에 대한 거부, 경계, 적대감이있을 때 많이 하게되는 행동입니다. 반대로 다리가 열려있는 경우에는 상대에 대한 믿음과 행위를 나타냅니다. 집에서 가족과 휴식하는 동안은 여러분의 발은 열려있는 것이 많은 것이 아닐까요.

(5) 머리를 만지는 행동

여자가 좋아하는 남자 앞에서 머리를 만지는 것은 누군가에게 어리광 부리고 싶어 만지고 바라는 마음이있을 때 많이 나타난다는 몸짓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머리를 만지는 행동은 당황하거나, 콩깍지, 외로움, 지루함과 불안 등 다양한 의미가 있기 때문에 통틀어는 말할 수 없습니다. 상대의 표정이나 분위기도 포함하여 상대의 기분을 판단합시다.

(6) 가난 공갈 협박의 행동

가난 공갈 협박을 하고 있는 사람을 보면 화가난 것일까라는 인상을 받지요. 사람이 가난 공갈 협박을 할 때의 심리 상태는 염증이나 긴장, 좌절을 느끼고있는 상태 입니다. 가난 공갈 협박을하여 마음에 쌓인 긴장과 욕구 불만을 해소하려고 하고 있는 것입니다. 상대가 가난 공갈 협박을하고 있으면 어떤 일에 좌절을 느끼고 있는지 생각해 보면 상대의 심리를 이해할 수있는 것입니다.

(7) 턱을 괴는 등의 몸짓

학생 시절, 수업 시간에 지루하게 느낄 때 그만 턱을 괴고 있던 적은 없나요? 턱은 지금의 상태로 좌절이나 지루함을 느낄 때에 나오기 쉬운 행동입니다. 그러나 바 카운터에 턱을 세운 여성을 보는 경우는 남자가 말하는 기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 사람은 그 상황에 불만이나 지루한 감정을 품고있는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8) 발 맞추어 몸짓

이성과 함께 걷고 있을 때, 남자는 어느새 자신만 선두에서 걷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속도를 유지하는 행동은 자신뿐만 아니라 주위에 배려 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상대의 발에 맞추는 사람은 협조성이 있고 주위에 배려가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9) 스마트 폰을 팔랑 팔랑 마음에하는 행동

스마트 폰은 더 이상 일상 생활에 빼놓을 수없는 존재가되어, 아침부터 저녁까지 스마트 폰을 만지고있는 사람도 늘어났습니다. 친구와 연인과 함께 있어도 자주 스마트 폰을 만지는 행동은 그 상황에 지루거나 주위의 인간 관계를 매우 걱정하고있는 사람에게 많은 행동입니다.

스마트 폰은 전화나 선, SNS 등 주변 사람들과 소통하는 도구입니다. 지금있는 사람들과의 교류보다 스마트 폰의 끝에있는 인간 관계를 걱정하고 있는 상태라고합니다.

(10) 귓불을 만지는 행동

귓불을 만지는 것으로, 특히 여성은 편안함과 안정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의 대화 중에 여성이 귓불을 만지고 있으면 불행하게도 이야기의 내용에 지루함을 느끼고있는 상태 라고합니다. 왜냐하면 재미 기분을 감추기 위해 귓불을 만지는 것으로 자신의 마음을 달래고있는 것입니다.

 

정리

행동 심리학에서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하여 만약 당신이 지금 직장이나 연애 장소에서 지금보다 다른 결과를 손에 넣고 싶다고 고민이라면 꼭 행동 심리학을 배워 봅시다. 행동 심리학을 공부하면서 지금 까지와는 다른 방식으로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심리학이라는 훌륭한 학문이 당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